본문 바로가기

스텔라의 미국이야기/미국 간호사 이야기

환자에게 "이것"까지 주는 미국병원, 제 눈을 의심했어요!

반응형

병원비가 비싸기로 악명높은 미국답게 미국 병원에서는 간호사가 환자들을 위해 정말 별 일을 다 해줍니다.


요즘에야 한국에서도 간병인이 없이 없이 통합간호를 제공하는 병원이 늘고 있다고 하지만 미국병원은 간병인이나 보호자 없이 환자들을 간호사와 조무사가 다 케어 해 주는데요, 보호자가 옆에 있더라도 간호사나 조무사를 도와주는 일이 거의 없을 뿐더러 병원비가 비싸서 과도한 친절을 바라는 것인지 환자들은 간호사에게 별걸 다 요구합니다.


웬만해서는 간호사들 또한 환자들의 요구를 다 들어주지요.


"내가 이럴려고 4년 열심히 공부해 간호사가 되었나?" 싶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일년동안 일을 하며 샐러드 드레싱이 맘에 안드니 다른 걸로 갖다 달라, 저녁이 맛이 없으니 다시 주문을 넣어달라, 콜라를 갖다 달라, 신용카드를 줄테니 일층 서브웨이에 가서 샌드위치를 사다달라, 음식이 식었으니 따뜻하게 데워달라, 아이스크림 갖다달라 등등 바쁜 와중에도 환자들의 요구는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환자가 다른 메뉴를 요구 할 경우 병원 식당에 전화해 새로운 메뉴를 요청하면 되고 콜라 등의 음료와 아이스크림, 간단한 스프나 스낵 등은 병동에 있어서 Nourishment room 이라고 부르는 곳에서 바로 갖다주면 되는데 샐러드 드레싱 등의 소스나 병동에 없는 것을 요구할 때는 바쁜 와중에 잠깐 짬을 내서 병원 식당에 직접 가서 받아오거나 다른 병동에서 빌려와야 합니다.


https://ashlandmmc.com/services/family-birthplace/


일반적인 미국 병원의 Nourishment room.

저희 병원의 Nourishment room 사진이 없어서 비슷한 사진으로 구글에서 찾아왔어요.


대부분의 병원은 Nourishment room 이 잠겨있어서 직원들만 카드를 찍고 들어갈 수 있는데 저희 병원에서도 저희 병동만 유일하게 Nourishment room을 열어놓고 환자나 환자 보호자들이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Nourishment room에 들어가면 얼음이 나오는 얼음정수기, 커피포트, 전자렌지, 냉장고, 캐비넷등이 있고, 냉장고 속에는 갖가지 종류의 음료수와 여러종류의 우유, 애플소스, 젤리, 푸딩, 그리고 환자들이 넣어놓은 음식들, 캐비넷 안에는 캔스프, 여러종류의 시리얼, 티백, 설탕, 소금, 스낵, 피넛버터 등 간단한 음식들이 들어있지요.


이미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 Nourishment room의 위치를 알려줬는데도 자유롭게 걸어다닐수 있는 환자들마저 귀찮아서 간호사들이나 조무사들을 시켜 먹고싶은 음식을 갖다달라고 요구하는데, "그래, 아픈사람이 상전이지 뭐~" 이런 생각으로 싫은내색 없이 갖다줍니다.


학생때 실습나간 병원들은 모두 Nourishment room이 잠겨있어서 물 한잔도 간호사가 떠다줘야 됐어서 저희 병동은 Nourishment room이 열려있어 환자나 보호자가 자유롭게 이용하면 제 일이 좀 줄어들으려나 싶었는데, 열려있던지 말던지 걸을 수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간호사나 조무사가 물 한잔도 떠다주길 바라고, 또 하루는 제 환자가 Nourishment room에 왔다가 볼일을 보고 도망간거 있죠ㅠㅠ


비싼 병원비에 병원 시설이용료가 포함되어 있어서인지 환자가 100개의 아이스크림을 먹든지, 50개의 캔음료를 마시던지 환자가 Nourishment room에 있는 음식을 먹는 경우 금액을 청구하진 않습니다.


원래 Nourishment room의 음식은 환자들만 이용 가능하지만, 그래서인지 다인종이 모여사는 미국답게 다양한 종류의 엄청난 진상들이 있죠.


병문안 온 사돈의 팔촌의 아이스크림까지 요구하는 사람들도 있고 이것저것 엄청 훔쳐가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많았어서 인기가 많은 음료들 (콜라, 다이어트콜라, 스프라이트, 다이어트 스프라이트, 닥터 페퍼 등)은 병동의 직원 휴게소에 보관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생각했을 때 환자들이 영양소가 가득 들어간 따뜻한 식사나 죽을 먹는게 일반적인데, 학생때 병원 실습을 시작하며 아픈 환자에게 얼음이 가득담긴 시원한 콜라나 아이스크림, 혹은 푸딩을 갖다주는것을 본 것은 큰 문화충격이였어요.


여기까지는 지난 글에서 소개 한 내용이지요?


2020/09/16 - 미국 간호사, 돌보는 환자수가 적은 이유는?


이전 글에서 미국 병원에서는 탄산음료보다 더 한 것도 환자들에게 준다고 했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그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해 보려고요.


환자들에게 탄산음료를 주는 것이 말이 되나 생각하던 저, 얼마전 미국병원에서 환자들에게 "이것" 까지 준다는 것을 알게 되고 완전 충격받았잖아요!


누가 병 고치러 온 병원에서 "이것" 까지 준다는 걸 상상이나 했겠어요.


때는 지난 유월, 신규간호사인 저는 원래의 출근시간보다 20분 일찍 출근 해 환자 차트를 보고 있었어요.


일찍 오라고 하는 사람은 없지만 신규인 제 입사동기인 그레이스와 저는 항상 일찍 와서 리포트를 받기 전에 환자 차트를 먼저 확인합니다. 


일찍 출근해서 준비를 하고 리포트를 받으면 마음도 좀 편하고, 어차피 조금 더 일한 돈도 나오니까 일석이조인 거죠.


한 환자의 아침 약 목록을 보는데 약 목록에 "이것" 이 있어서 그 환자를 돌봤던 나이트 간호사에게 리포트를 받으며 "이것" 이 무엇인지, "이것" 이 제가 아는 그것인지 물어봤어요.


아침 약 리스트에 Beer 라고 써 있었거든요.


그러자 저보다 조금 늦게 입사해서 같이 헤매고 실수하다 친해진 그 나이트 간호사가 "아, 그거 니가 아는 그 Beer 맞아. 그 환자 알콜 중독이라 맥주 하루에 두 캔 꼭 마셔야 된데. 맥주는 시간 지켜서 줄 필요 없고 환자가 요구 할 때 약국에서 바코드 스티커가 붙어있는 맥주 받아와서 주면 돼. 하루에 두캔 줄 수 있는데 두개를 같이 주는 건 안되고." 라고 대답하는게 아니겠어요?


환자가 알콜중독이여서 하루에 두번 맥주를 꼭 마셔야 금단현상이 안 온다고 입원한 환자에게 맥주까지 주더라고요.


점심 때 쯤 점심식사와 함께 맥주가 땡겼는지 맥주를 갖다달라고 해서 약국에 가 병원 컴퓨터 스캐너에 스캔 할 수 있는 바코드가 붙은 맥주를 받아왔어요.



약국에서 맥주를 받아 올라오는데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의사가 자기도 한잔 하고 싶다며 농담을 했어요.


환자에게 이렇게 맥주를 갖다줬더니 이미 시원했는데도 환자가 자기는 더 시원한 맥주를 먹고싶다며 얼음통까지 요구하길래 통에 얼음을 가득 채워 갔다줬어요.


그랬더니 얼음통에 한참동안 캔맥주를 담아놓고 더 시원해지길 기다렸다 점심을 먹으며 병원침대에 누워 신나게 맥주한잔 마시더라고요.


그 모습을 보는데 "여기가 진짜 미국이 맞구나." 라는생각이 들었지요.


얼마전 한국에서 일하다 미국으로 오신 간호사 선생님들을 만났을때 물어봤었는데, 한국병원에서 몇년씩 일하셨음에도 금단현상을 막기 위해 환자에게 맥주를 처방하는 경우는 한번도 못보셨다고 하셨어요.


간호학생 때 처음 실습을 나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환자들이 요구하는데로 간호사가 콜라나 아이스크림을 갖다 주는 모습을 보고 미국 병원에서는 환자들에게 별걸 다 준다고 생각했었는데, 맥주까지 줄거라고는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미국간호사 생활 일년차가 되가며 별 신기할 것이 없던 시기에 제 손으로 환자에게 맥주를 갖다준 건 신기하고 웃긴 경험이였어요!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 더 좋은 글을 쓸수 있도록 스텔라를 응원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