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카센터에서 내게 일어난 일, 인종차별이었을까?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던 작년에 미국에서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으로 흑인 인종차별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습니다.

 

코로나 시국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Black lives matter(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 라는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와 조지 플로이드가 무고한 시민이 아닌 많은 전과를 가진 범죄자임에도 불고하고 그를 "살인"한 백인 경찰에게 분노를 표출했었죠.

 

출처: www.aamc.org/news-insights/healing-toxic-brew-hate-racism-and-gun-violence-america 

"더 많이 사랑합시다", "인종차별을 멈춰주세요!"

 

Black lives matter이 조금 잠잠해 질 만 하니 이번에는 동양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미국 내에서 중국인을 포함한 모든 동양인에 대한 혐오가 시작 된 것인데요, 코로나가 시작되고 동양인들을 타겟으로 한 사소한 사건들이 종종 있었지만 얼마전에 조지아주의 애틀란타에서 여러명의 한인 희생자들이 포함된 총기사건이 일어나면서 동양인 혐오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급속도로 알려지기 시작했어요.

 

제가 살고있는 곳으로부터 한시간 떨어진 곳에서 동양인 희생자가 많이 나온 이런 총기사건이 있고 나니 한국에 계신 제 부모님과 친구들도 저는 괜찮은지, 요즘 미국의 분위기는 어떤지 걱정하면서 물어보지요.

 

"혹시나 모방 범죄가 일어나지는 않을까", "동양인 혐오가 유행처럼 되 버려서 더 많은 동양인 피해자들이 나오고 나도 타겟이 되지는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저도 요즘엔 사람이 적은 외진 곳엔 절대 다니지 않고 날이 어두워지면 혼자서는 절대 집밖으로 나가지 않는답니다.

 

이렇게 조심하면서 살고 있는데, 지난 주 엔진 오일을 갈기 위해 카센터에 갔을 때, 저에게 인종차별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지난주 화요일 오후 2시로 그 전 주부터 예약을 잡아놓고 예약 당일엔 예약 시간보다 조금 빠른 1시 45분에 카센터에 도착해 데스크에서 손님을 맞아주는 (백인)여자에게 인사를 하고 두시에 예약을 해 놨다고 얘기 했습니다.

 

그러자 지금 손님이 많이 밀려있다며 "2시가 조금 넘어서(Shortly after 2) 제 차를 봐 줄거라 저는 조금 기다려야 하고 엔진오일 가는데는 30분정도 걸린다"고 저에게 말을 해 주는데 어째 분위기가 좀 썰렁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아 그럼 2시 40분쯤 (여자의 말대로 두시가 조금 넘은 시간인 2시 10분쯤+엔진오일 가는 시간 30분)까지 기다려야 되는거네요. 알았어요. (So I guess I have to wait unit 2:40. That's fine.)" 라고 했어요.

 

저는 대기실에서 앉아있고 그 여자는 다시 본인의 일을 하기 시작했고요.

 

1시 45분에 카센터에 도착해 여자랑 이야기를 나누고 제 예약 시간인 2시가 지나고 2시 30분이 되도 아무도 제 차를 봐주지 않았습니다.

 

"워낙 느긋한 미국이니까 그럴 수 도 있지"라고 생각하며 2시 40분까지 조용히 앉아있다가 다시 그 여자에게 가서 내 차는 언제 봐줄거냐고 정말 공손히 물어봤어요.

 

그러자 "너 아까 내가 기다려야 된다고 말 해줬을 때 기다리는거에 "동의(Agree)" 했잖아. 너 2시 40분까지 기다릴 수 있다며. 다른차 아직도 안끝났으니까 가만히 저기 앉아서 더 기다려." 라고 저를 노려보면서 유치원생을 혼내듯 아이를 대하는 말투로 사납게 말하는거예요.

 

예약을 하고 왔는데도 한참 기다려야 하고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 뭐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 등의 안내도 없어서 짜증이 슬슬 났었고 여자의 말투에 화가 머리끝까지 나기 시작한 저는 "아까 두시 조금 넘어서 내 차 봐준다면서요. 이 시간이 두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에요? 2시 40분은 기다린다는건 다른 차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랑 제 차 엔진오일 바꾸는 시간이 포함된 시간이죠." 라고 대답하고 더이상 얘기하기도 싫어서 그냥 자리로 돌아왔어요.

 

저 원래 불의를 보면 못참고 그 자리에서 따지는 스타일인데, 이 여자의 기분 나쁜 눈빛과 태도는 저와 이 여자 둘 사이에서 해결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겠더라고요. 

 

기다리는 내내 그 여자가 다른 손님(주로 흑인 백인 아저씨)들을 대하는 태도를 보니 저를 대하는 태도와는 영 딴판이였고, 다른 아저씨 손님들한테는 이것저것 설명도 해주고 친절하게 대하는 모습에 저는 너무 화가 났어요.

 

평소에 불친절한 직원들을 보면 그냥 "오늘 힘든일이 있나?" 라고 생각하고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데 이건 정말 인종차별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결국 제 차는 2시 55분이 되어서야 정비 직원이 제 차를 끌고 가서 엔진오일을 바꿔줬고 3시 20분이 되어서야 끝이 났어요.

 

제가 갔던 카센터는 미국 전역에 있는 프랜차이즈 카센터 였는데 일단 제 기분이 너무 나빴고 제가 만약 이 일을 그냥 넘어가면 그 여자는 또 다른 외국인이나 동양인을 저런 태도로 대할 것 같아서 차를 받자마자 차속에 앉아 카센터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그 카센터에서 있었던 일을 설명했어요.

 

"오래 기다려야 했던건 그럴 수 있다고 쳐도 그에 대한 직원의 대우가 미흡했고 다른 손님들에겐 친절했으면서 나에게는 너무 무례했다. 내가 동양인이고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차별 한 것 같고 나를 대하는 태도가 유치원생을 혼내는 태도였다." 라는 제 이야기를 들은 상담원이 지역 매니저에게 알리겠다고 했고, 저는 이 일이 확실히 보고되었는지 궁금하니 저에게 다시 연락 달라고 하자 상담원은 저에게 제 핸드폰 번호를 남기면 지역 매니저에게 전화가 갈거라고 얘기 해 줬어요.

 

(제가 너무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미국에서 전화번호 담길테니 어떻게 되었는지 연락달라고 안하면 상황보고 하겠다고 말로만 하고 신경도 안써요. 일이 해결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답니다. 꼭 그 상담원의 이름을 물어봐서 받아적어놓고 본인의 전화번호를 남겨서 어떻게 되었는지 알려달라고 하셔야 되요.)

 

상담원이 "누구도 차별적인 대우를 받아선 안된다"고 제 이야기에 공감 해 주니 기분은 조금 풀렸지만 그 여자의 기분나쁜 눈빛과 태도 때문에 오후 내내 기분이 나빴어요.

 

그날 저녁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길래 전화를 받았더니 그 여자가 "그러려는 의도는 아니였는데 정말 미안했다. 오늘 일이 너무 많이 밀려있어서 오래 기다리게 할 수 밖에 없었다"며 사과를 하길래 저는 "네가 상황 설명만 잘 해줬어도 기다리는거엔 아무런 불만이 없었을 거다. 내가 기분 나빴던 건 오래 기다려서가 아니라 네가 나를 대했던 태도때문이였다"고 얘기하자 본인이 잘못했다며 몇 번 사과하길래 그 여자의 사과를 쿨하게 받아주고 전화를 끊었어요.

 

"코로나가 터지기 전에 스타벅스 야외 테이블에 앉아 제가 좋아하는 핑크드링크를 마시면서 노을구경을 했어요! 마스크도 쓰지 않고 아무 걱정없이 돌아다닐 수 있었던 이때가 너무 그립네요." 

 

여러분, 미국 카센터에서 저에게 있었던 이 일은 정말 인종차별이였을까요?

 

미국의 마트나 가게들은 보통 영수증만 있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환불 해 주는데, 만 16살 미국 공립 고등학교 교환학생 시절 하자있는 샌들을 모르고 샀다가 집에 와서 하자를 발견하고 그 샌들을 환불하러 가게에 갔더니, 하자가 있다고 말을 했고 태그도 붙어있는 한번도 신지 않은 신지 않은 신발이였음에도 환불을 하려면 "이민서류" 를 가져오라던 직원, 그리고 미국 간호사로 미국병원에서 일을 하던 중 악센트 있는 제 영어가 듣기 싫다고 "영어를 미국인처럼 하는 미국인 간호사"를 요구하던 백인 할머니 환자에 이어 제 미국생활 중 인종차별이라고 꼽을 수 있는 세번째 사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동양인 인종차별과 혐오범죄가 요즘 코로나 때문에 더 심해지면서 뉴스와 인터넷을 장식하고, 인종차별에 관한 다양한 이슈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지만 사실 저는 요즘 일어나고 있는 동양인들을 타겟으로 한 범죄들이 코로나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전부터 동양인은 미국에서 항상 "똑똑하고 부지런해서 자국민(=미국인)들의 일자리를 뺏는 얄미운 집단" 의 이미지가 강했는데, 코로나가 여기에 불을 지펴서 동양인 혐오범죄가 하나 둘 씩 터지기 시작했고, 이 것이 유행처럼 번져가는게 아닌가 하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혹은 다양한 이유로 한인들을 포함한 동양인들이 크고 작은 인종차별의 타겟이 되가고 있는 요즘, 내 나라 한국에서 인종차별 걱정 없이 살았던 삶이 조금은 그립네요!

 

인종차별과 인종혐오 범죄들이 하루 아침에 사라 질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잠잠해져서 미국내 한인들, 그리고 모든 동양인들이 맘놓고 길거리를 다니고 두려움 없이 생활 할 수 있는 날이 어서 오길 바래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