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텔라의 미국이야기/재미있는 미국문화

나를 착각하게 만든 미국인들의 매너

반응형

미국 생활에 익숙해진 지금이야 딱히 신기한 것도 없고 깜짝 놀랄만한 일도 별로 없지만, 미국 생활을 막 시작했던 미국 교환학생때는 모든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영화에서만 보던 스쿨버스를 실제로 타보고, 상상만 해봤던 미국 고등학교 생활을 직접 해 보니 어리다면 어린 만 15살이였던 저는 매일 아침 등굣길이 정말 즐거웠지요!


미국 학교 생활 초기에는 전혀 다른 언어를 쓰고 전혀 다른 외모를 가진 미국 친구들과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지 걱정도 많이 했었지만 다행히도 학교에서 유일한 동양인이여서 인지 친구들은 저를 잘 챙겨주고 관심도 많이 가져 주었습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남학생, 여학생 모두 저를 잘 도와주고 항상 잘 챙겨주니 정말 고맙고 가끔은 미안하기도 했었습니다.


학기 초에만 몇 번 스쿨버스를 타고 등교했었는데, 호스트맘께서 저를 직접 학교에 태워다 주시고 나서 부터는 스쿨버스에 내려 줄지어 학교에 들어올 때는 몰랐던 것 하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 호스트맘께서는 오른쪽에 보이는 문 앞에 항상 저를 내려 주셨습니다.

제가 등하교 할 때 자주 드나들던 문 이지요!


호스트맘의 차에서 내려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문 쪽으로 걸어가고 있으면 저보다 앞서 걷던 사람이 제가 학교에 들어 올 수 있도록 문을 잡아주거나 문을 잡고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한 두 번이 아니였지요.


심지어 남학생들 중에는 차에서 막 내려 문에서 훨씬 떨어져 있는데도 제가 문 까지 걸어오기를 기다리며 문을 잡고 한참이등나 서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가뜩이나 학교에서 유일한 동양인인 제가 신기해서 남학생, 여학생 모두 저에게 먼저 말도 걸어주고 잘 챙겨줬는데 남학생들이 문을 열어 제가 먼저 들어갈 수 있게 해주고 걸오고 있는 저를 위해 문을 잡고 기다리고 있는 것은 저를 대단한 착각에 빠지게 했습니다.


학교의 모든 남학생이 저에게 관심이 있다고 큰 착각을 하게 된 거죠!


등하교 할 때 뿐만 아니라 교실문에 들어 갈 때도 주로 남학생들은 뒤 따라오는 저를 위해 문을 잡아주거나 제가 먼저 들어 갈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여학생들도 문을 잡아주기는 했지만 남학생들에 비해서는 덜 했었지요.


이 착각은 다행히도 오랫동안 지속되지는 않았습니다.


어느날 호스트맘께 "미국 친구들은 항상 저를 위해 문을 열어줘요! 문을 잡고 저를 기다리고 있는 경우도 있고요!" 라고 말을 했더니 "그건 당연한거야! 나도 항상 뒷 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주지." 라고 대답하셨습니다.


"헐~ 저는 그런 것도 모르고 모든 남학생들이 절 좋아하는 줄 알았어요!" 라는 저의 대답에 호스트맘은 웃으셨습니다.


호스트맘의 말씀을 듣고 나서야 뒷 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주는 것은 미국에서는 당연한 메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 해 보면 정말 웃기지만, 미국 생활을 막 시작 해 아무 것도 모르던 학기 초, 학교의 모든 남학생이 저에게 관심이 있다고 큰 착각을 하고 있을 때는 정말 진지했습니다.


작은거에 감동하고 금사빠인 저는 괜히 혼자 설레고 좋아했었지요.


지금도 기숙사건물에 들어 올 때, 학교 카페테리아에 들어갈 때 제 앞에 누군가가 항상 저를 위해 문을 잡아줍니다.


물론 저도 제 뒤에 누군가가 있으면 문을 잡아 주고요!


한참 뒤에서 걷고있던 저를 위해 앞서걷던 누군가가 문을 잡고 저를 기다리고 서 있으면 미안해서 저도 모르게 뛰게 되는데, 대부분의 미국의 문들은 무거워서 문을 잡아주면 정말 고맙지만 가끔은 과한 친절에 미안해지기도 한답니다.



<출처:구글>

일반적인 미국 학교의 문 입니다.

문이 무거워서 온몸으로 문을 여는 저를 보고 친구들은 재미있어합니다!


우리나라도 물론 뒷사람을 위해 문을 열어주는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자기 자신만 지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 조금은 씁쓸한 마음이 듭니다.


기분좋은 일주일 시작하세요~ 

※"스텔라의 미국이야기"의 모든 글과 사진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허락없이 글과 사진을 사용하시는 것은 불법입니다. 제 글과 사진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방명록을 통해 허락을 받아주세요. 제 글과 사진을 이용하실 경우 출처를 꼭 남기셔야 합니다.※

 

※네이버 이웃 추가 해 주세요! PC버전 오른쪽에 "이웃으로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  PC버전: http://stelladiary.tistory.com/


<이런 글도 있어요!>

2015/06/15 - 나에겐 어색한 미국인들이 사용하는 호칭


2014/10/24 - 나를 당황하게 했던 미국인들의 질문


2014/08/27 - 미국의 스쿨버스 직접 타 보니


2014/08/12 - 나를 울린 미국학교의 실감나는 대비훈련


"공감♡"을 눌러 스텔라를 응원 해 주세요!

공감버튼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반응형